정부가 돼지호박, 주키니호박 회수를 발표했습니다. 주키니호박은 돼지호박이라고도 불리는 호박의 한 종류로, 이번에는 미승인된 유전자 변형 주키니 호박이 유통되는 것이 확인되어 이러한 결정을 내렸다고 하는데요. LMO란 무엇인지 LMO의 뜻과 GMO와의 차이점, 반품 방법 등을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1. LMO란?
LMO 뜻은 풀어 쓰면 Living Modified Organism으로, 유전자변형생물체 라는 뜻입니다. 말 그대로 사람이 인위적으로 생물체의 유전자를 바꾸거나, 혹은 넣거나 빼서 재조합한 것을 말하는데요. 이러한 LMO는 DNA의 일부를 변형해서 더 유용하게 만들거나 고유의 특성을 갖도록 만듭니다. 일반적으로는 외래 유전자를 삽입시켜 만들고, 이번 일 같은 돼지호박, 주키니 호박에서처럼 농업분야에서도 많이 사용됩니다.
2. GMO, LMO 차이
GMO는 LMO보다 더 큰 개념으로, LMO가 GMO의 하위 개념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GMO는 Genetically Modified Organism의 약자로, 생식이나 번식이 불가능한 유전자조작체이고, LMO는 살아있는 생명체라고 간단히 정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지금처럼 유전자조작 돼지호박으로 과자 같은 가공식품을 만들었다면, 이 가공식품은 생명체가 아니기 때문에 LMO는 아니지만 GMO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유전자 조작 식품 안전성
유전자 조작 식품에는 대표적으로 옥수수, 목화, 콩 등이 있습니다. GMO, LMO 식품의 유해성이나 안전, 안정성 등등에 대해 예전부터 논란이 많았었는데요. 우선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정식으로 승인을 받은 유전자 조작 식품은 안전성 평가를 통과했기 때문에 건강에 유해를 끼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또, 여러 실험에서 이런 GMO 식품을 섭취한 사람이 특별히 인체에 나쁜 영향을 받지는 않는다는 것을 증명하기도 했습니다.
4. LMO 미승인 식품, 돼지 호박, 주키니 호박 반품, 회수 방법
이번에 문제가 된 돼지호박, 주키니호박은 수입산으로, 미국이나 캐나다에서는 인체에 미치는 위험은 없다고 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제대로 된 승인을 받지 않고 유통된 제품이니 혹시 구매했다면 아래 절차대로 반품 및 회수, 폐기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반품 기간 및 방법
- 3/29~4/2까지 반품 가능
- 영수증은 있어도, 없어도 됨
- 구매처, 대형마트(홈플러스, 하나로마트, 이마트, 롯데마트)
- 영수증 있는 경우 > 구입한 가격으로 환불
- 영수증 없는 경우 > 개당 1,000원 환불
- 상자 단위로 많은 양을 구입한 경우(도매상 등) > 1kg당 2,200원 환불
- 애호박, 단호박 >> 반품 대상 아님
댓글